품질관리(QC)/대한민국약전(원료 시험방법)

의약품 원료 에탄올[대한민국약전, KP] 품질관리(시험)[휘발성불순물][GC]

빛별구 2025. 1. 8. 13:37

안녕하세요. 별구 입니다.

오늘은 의약품 등을 만들때 사용되는 원료인 ‘에탄올’의 품질관리(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탄올은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을 만들때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에탄올 또한 법률(약사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품질관리(시험)를 해서 적절한 품질을 유지해야 합니다.

의약품 원료 에탄올의 품질관리(시험) 규격 중 하나인 대한민국약전(KP)이 '2023년 12월 13일'에 개정이 되어 3개월 경과 후 '2024년 3월' 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의약품 등 원료 에탄올의 품질관리(시험) 규격 중 '순도시험의 휘발성불순물' GC 시험의 조작조건이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 칼럼 길이는 60m]

변경된 칼럼을 가지고 의약품 에탄올의 '순도시험 휘발성불순물' 시험 진행 시 규격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을 벗어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분리도 결과 : 1.4 ~ 1.5 로 확인 되었습니다.(칼럼 및 GC 제조사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시스템적합성/시스템 성능 중 분리도의 기준에 만족하기 위해 저는 아래에 제시된 사항을 근거로 문제를 해결 하기위해 접근 하였습니다.

대한민국약전 중

위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길이 : -70 ~ 100%' 까지 조정이 가능하다고 제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칼럼의 길이를 '30m'가 아닌 기존에 사용하던 '60m'를 사용하였고, 규격에서 제시된 시스템적합성/시스템 성능 중 분리도 1.5이상을 만족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분리도 결과 : 1.8 ~ 2.5 로 확인 되었습니다.(칼럼 및 GC 제조사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 또는 이외 각 국가에서 정한 품질관리(시험) 방법에서도 그 규격에 만족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가다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 규격에 만족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해도 당황하지 말고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서 해결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